안녕하세요, 별에서온나☆입니다.
보통 국내 신문을 통해서 중국 소식을 접하실 텐데요, 우리가 많이 접하는 중국 소식들은 이미 형성된 중국에 대한 이미지에 부합하는 내용만 집중되서 보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 다양한 현지 소식들이 궁금하시거나, 중국 현지 시각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실 만한 신문사를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도 신문사의 정치이념에 따라 신문사의 어조가 다르듯이 중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한국이나 미국같이 언론 자유 지수가 높은 국가와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중국도 신문사 마다 정치 이념에 따라 신문의 개방성과 국수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저의 지도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신문사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차이신 미디어 CAIXIN (财信)
차이신 미디어난 차이신 그룹(The Caixin Insight Group)에 소속된 신문사 입니다. 차이신 그룹은 2015년에 설립되었고, 중국 기업 투자자들에게 경제 관련 데이터를 조사,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차이신 미디어는 현재도 경제 정보지로 권위 있는 매체이며, 그 외 중국에 대해 비교적 중립적인 시각으로 소식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차이신 미디어는 차이신 글로벌 (CAIXIN GLOBAL) 이라는 영어 신문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 관련 경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위의 캡쳐화면과 같이 첫 화면에 핵심 기사의 헤드라인과, 기사의 한 줄 요약이 보기 좋게 정리 되어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기사의 내용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경제 소식 외 중국 내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소식을 다양하게 접하시고 싶으시다면, 중문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유료 구독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일반 구독 서비스를 기준으로 일년에 498위안(8만 5천원), 한달에 58위안(만원) 입니다. (2020년 10월 12일 xCurrency환율 기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2. South China Morning Post
《남화조보》 또는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홍콩의 신문으로 SCMP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1903년에 설립되었으며 종이 신문과 인터넷 신문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소유주는 알리바바 그룹입니다. ( 출처: 위키백과)
냉전 시대에 중국에 대해 가장 정확한 소식을 알려주었던 신문으로 45세 이상 분들이 중국 소식을 알고 싶을 때 주로 참고하는 신문이라고 합니다. 영어신문이고 International, Hongkong, United States, Asia이렇게 네가지 Edi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지역에 따라 더 세분화되고 심층적인 소식을 접하고 싶으시다면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독하지 않아도 차이신 미디어 보다는 좀 더 많은 기사에 접근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어느 정도 제한이 있어서, 제대로 신문을 읽고 싶으시다면 구독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1년 정기 구독 기준 한달 8달러 입니다. CAIXIN보다 조금 저렴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사실 비교적 권위있는 외국 신문의 경우 대부분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신청해야만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신문사만의 특징은 아니랍니다. ^^
3. 신경보 (新京报), 남방주간 (南方周刊)
앞서 소개드린 두 신문사에 비교하면 친정부 성향이 강하지만, 그래도 인민일보나 환구시보에 비해 덜 국수적인 신문사는 이 두 곳 입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4. 환구시보(环球时报),인민일보(人民日报)
이 두 신문사는 중국 공산당의 입장을 대변해 주는 대표적인 신문입니다.
환구시보 2020년 10월 12일 톱기사로 북한의 노동당 창당 75주년 행사의 월병식 사진을 걸었네요. 우측에 톱기사는 보통 시진핑 주석의 핵심 연설과 정책에 대해 주로 소개합니다.
www.huanqiu.com/
인민일보는 중국 공산당의 가장 대표적인 선전매체 입니다. 시진핑 주석의 어록, 시진핑 주석의 정책에 대한 소개와 해설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선전하고 있습니다. 인민일보는 한국어판도 제공합니다.
people.com.cn/
5. 신화통신사(新华社)
新华社는 엄격히 말하면 신문사라기 보다는 통신사 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정부기관이며, 창립자는 중국 공산당, 모기업은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신문사들의 정부 관련 주요 헤드라인은 신화통신사의 지침에 따릅니다. 다시말해 중국 언론사의 지휘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신문의 개방적인 정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차이신 미디어, South China Morning Post > 신경보, 남방주간>환구시보,인민일보
이를 참고하셔서 중국 신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료로 중국 신문을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글의 내용은 저의 교수님의 추천과 박사를 하고 계신 선배님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내용에 다소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좀 더 참고해서 수정하겠습니다.
'중국어 공부 > 뉴스 읽고 중국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로 중국 신문 보는 방법 (0) | 2022.03.15 |
---|---|
[뉴스와 중국어] 한류(韩流)(3) (0) | 2020.09.18 |
[뉴스와 중국어] 한류(韩流) (2) (0) | 2020.09.18 |
[뉴스와 중국어] 한류(韩流)(1) (1) | 2020.09.18 |